본문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로그인 회원가입

자주묻는 질문

여러분의 궁금증을 모아 정리해 두었습니다.


자주 물으시는 궁금증을 분야별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외래, 입원, 수술 등 진료에 관련된 사항과 병원이용에 필요한 각종 질문들을 요약 정리해 두었습니다.
질문 전 먼저 찾아보시면 궁금증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라식

예약한 날짜 전,후로 예약을 변경하시고, 안약은 그대로 점안하시면 됩니다.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봐야 알겠지만 각막, 수정체에 혼탁이 있어 안경으로 교정이 안 되는 경우는 근시교정술로도 회복이 어렵습니다.

병원에 내원하셔서 다시 착용해야 합니다. 늦은 시간이라면 응급실로 오세요.

스테로이드제는 수술후 처치에 필요한 안약이긴 하나, 장기간 사용시 안압을 상승시켜 녹내장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 내원시마다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압이 매일 다르듯 안압도 변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몸으로 말하자면 피부를 벗겨낸 것과 같이 각막(검은동자)에 미세한 상처들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엑시머는 2-3일, 라섹은 3-4일 정도 후에 렌즈를 제거하는데 이 기간동안은 눈물, 눈부심, 시림 등 눈을 뜨기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보통 24시간 정도 지나면 집에서 생활하는데 별로 불편하지 않습니다.

수술 후 2-3개월 정도는 각막 신경의 기능 저하로 건조증이 생깁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을 뜨기가 많이 불편하고 뻑뻑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인공눈물을 점안하여야 합니다. 개인차에 따라 길게는 6개월 이상 가기도 하며, 쌍꺼풀 수술,안구건조증이 있으신 분들은 더 심할 수 있습니다.

라식 수술시 일시적인 안압 상승에 의해 결막의 모세혈관에 출혈이 생기는 것으로, 몸에 비하면 멍드는 것과 같습니다. 시력과는 무관하며, 2-3주 정도 지나면 없어집니다.

라식: 3개월정도 6,7회 내원 엑시머, 라섹: 5-6개월정도 10회 이내 내원

반드시 시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알코올 성분이 상처가 치유되는데 영향을 주어 시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근시로의 이행은 나이가 어린 경우, 고도 근시일 경우, 근거리 작업을 장시간 할 경우, 개인의 체질에 따라 활발한 상처치유 반응이 일어날 경우에 많이 나타나며, 수술 전 예측은 어렵습니다.

우선 내원하여 정확한 굴절검사 및 각막두께, 수술 시기를 고려하여 증강치료 상담 또는 얇은 안경을 쓰실 수도 있습니다. 재수술의 경우 각막두께가 충분하고 처음 수술할 때처럼 모든 조건이 적합해야 합니다. 대개는 6개월 이내에 재수술이 용이합니다. 또 재수술의 경우 라식 수술을 받은 사람은 라식만 가능하며, 엑시머/라섹수술을 받으신 분은 동일한 방법 및 라식도 가능합니다.

아무런 부작용이 없는 수술이나 약은 의학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부작용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건강한 삶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라식수술의 경우 기존의 엑시머레이저만 시행하는 경우에 비해 부작용이 더욱 줄어들었습니다.

라식 및 엑시머레이저 수술 후의 결과인 최종 교정시력은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교정할 수 있는 최대 교정시력과 같습니다. 즉, 선천성 및 후천성 약시 등이 있으신 분들은 레이저 수술을 한다고 해서 안경착용시보다 더 시력이 좋게 나오지는 않습니다.

안약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확한 연구 결과는 나와 있지 않으나, 안약의 농도나 몸 전체로 퍼지는 양은 극히 소량이며 라식수술 후 쓰는 약이 문제가 되는 약종류가 아니어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수술과는 상관없이, 임신시 체내 홀몬의 영향으로 신체가 급격히 변하면서 시력도 변화될 수 있고, 시력이 임신 전의 상태로 돌아오려면 수유가 끝난 후에도 몇 개월이 걸립니다.

야간 빛 번짐 현상은 각막이 불규칙적이거나 어두운 곳에서 동공이 수술 부위보다 크게 됐을 때 생기는 증상으로, 대개는 1-3개월 동안에 경험하게 되며, 개인에 따라 다르나 6개월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고도 근시거나 동공이 평균보다 클 경우에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1달 정도는 일시적 원시 상태가 되어 근거리 작업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차츰 적응이 되어 좋아집니다.

장시간을 보더라도 30-40분 정도 보고, 10분 정도는 먼 곳을 보며 쉬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각막모양의 변화로 인해 보통 렌즈는 착용이 어렵습니다. 개개인의 각막 모양에 맞춘 특수 렌즈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라식은 수술 후 1-2일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시력회복이 빠르고, 1개월 정도는 시력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엑시머, 라섹은 1주정도 지나 어느 정도 생활이 가능하며, 안약을 사용하는 기간에는 시력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3개월은 지나야 안정된 시력이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력교정은 일반적으로 수술환자의 95%정도는 0.7-1.0 정도의 시력으로 회복됩니다. 본인의 최대 교정시력과 근시/난시 정도, 수술 중 협조 여부가 시력 회복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합니다.

약 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정밀검사 후 3~4일 이후 또는 일주일 정도 후에 가능합니다. 수술시 양안을 같이 받을 경우 동행할 수 있는 보호자와 함께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디옵터 이하의 근시는 나중에 노안이 오면 안경을 벗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근시용 안경을 쓰다가 작은 글씨를 볼 때 안경을 위로 젖히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따로 돋보기 안경이 없어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3 디옵터 이상의 경우에는 노안이 된다고 안경이 필요 없게 되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두 개의 안경이 필요하게 되겠지요.

일반적으로 준비하는 시간을 포함해 한 쪽 눈에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수술하기 전에 예견할 수 있는 합병증도 있지만, 심한 고도근시 환자를 제외하고는 수술 후 몇 주일동안 각막혼탁이 지속되는 경우를 미리 알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후 통증은 엑시머나 라섹수술의 경우 2~3일 정도이며, 라식수술의 경우는 통증이 없습니다. 회복기간은 엑시머의 경우 6개월, 라식은 3개월 정도입니다.

쌍꺼풀

재수술 가능여부는 내원하셔서 직접 진료 및 검사를 받아보신 후 수술적응증이 되면 수술이 가능하며, 수술방법 및 수술비용은 환자분의 안검 상태에 따라 달라지므로 담당 선생님과 상담을 해보셔야 합니다.

병원이용

초진시에는 건강보험증만 지참하시면 됩니다. 만약 의료급여일 경우에는 진료의뢰서를 준비해 오셔야 됩니다. 또한 재진시에는 진료카드 또는 건강보험증을 가져오시면 됩니다. 다른 병원에서 여러가지 검사를 받으셨거나 수술을 받으신 경우에는 결과지를 복사해 오시는 것이 진료에 도움이 됩니다.

오전 11:00에서 14:30분 사이에 오시면 보통 1시간정도 기다리시게 되고 이 시간을 피하여 내원하시면 좀 더 빠른 시간에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밀한 검사를 요하는 진료는 마감 2시간 전까지 접수하셔야 합니다. (토요일은 오전 11시 이전까지 접수하셔야 합니다.)

평 일 : 08:30~17:00 (점심시간 12:30~13:30) 토 요 일 : 08:30~15:00 (점심시간 12:30~13:00) 일요일 및 공휴일 : 09:00~13:00 = 안과는 1년 365일 24시간 진료하고 있습니다.

1. 전화예약은 콜센터 1577-2639로 전화문의하시면 됩니다. 초진예약의 경우는 평일 오전 9시 ~ 10시, 오후 2시 ~ 3시 사이로 가능하십니다. 예약은 신청일로부터 대략 일주일 전후로 가능하십니다. 2. 인터넷 예약시에는 예약시간은 전화예약과 동일하며, 인터넷은 신청접수를 하시면 담당직원이 확인 후 연락드립니다.(직원과 전화통화를 하셔야 예약이 완료됩니다.) * 전화,인터넷 모두 당일예약은 되지 않으며 망막센터의 경우 선생님에 따라서는 예약일자가 한달 전후로 잡히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카드일 경우에는 다른 병원 의뢰서를 가져오시면 우선적으로 진료나 수술이 가능하며 의료급여카드일 경우에는 1차 진료기관에서 진료 의뢰서를 발급 받아 오셔야 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신 기록이나 CT 촬영결과, 혹은 사용중인 약처방등은 가지고 오시면 진료에 도움이 큰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관정문, 또는 후문으로 주차하시면 됩니다.

응급질환

외상 없이도 여러 가지 원인으로 눈이 갑자기 안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를 빨리 시작할수록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즉시 안과를 찾아 검사를 받으십시오.

눈 주위는 혈관이 많아 조금만 찢어져도 피가 많이 납니다. 지혈을 위해 수건 등으로 압박하는 것은 오히려 안구에 손상을 더해줄 수 있으므로 피하십시오. 안경알 조각이나 이물이 있는 경우는 애써 제거하려고 하지 말고 가까운 안과를 찾으십시오.

눈에 관통상을 입은 경우 증상이 별로 없더라도 즉시 안과에 가서 검사를 해야 합니다. 금속성 물질이나 밤가시와 같은 유기물질이 안구 내에 들어갈 경우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안과에서 검사 후 제거해야 합니다. 눈에 압력이 가해져서는 절대 안됩니다. 수건 등으로 눈을 감싸거나 누르시면 안됩니다.

직접 안구가 타박을 받거나 머리의 타박상시 간접적으로 안구가 상해되기도 합니다. 전방출혈 (눈 안에 생기는 출혈), 안와 골절등 여러 이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그 당시에는 괜찮아도 차후에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가급적 눈을 만지지 말고 안과를 찾으십시오. (얼음찜질 등을 하면서 안구를 누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안좋은 증상 : 뿌옇게 보이거나 붉게 보이는 경우, 물체가 여러 개로 보이는 경우, 안보이는 부분이 시야에 생긴 경우

즉시 생리 식염수나 깨끗한 물로 충분히 장시간 동안 세척하십시오. 간단한 방법으로는 물에 얼굴 전체를 넣은 다음 눈을 뜨고 있는 것입니다. 화학적 대응물로 중화하는 것은 절대 삼가십시오. 알카리성 화학물질은 특히 침투가 빠르므로 신속히 세척을 한 후 안과를 찾으세요.

각막(검은자위)에 상처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눈에 뭐가 들어간 것처럼 느껴지더라고 세척을 하거나 눈을 비비지 마세요. 오히려 상처를 더 크게 할 수 있으므로 가만히 눈을 감고 있는 것이 좋고 가까운 안과에서 치료를 받으세요.

먼저 생리 식염수나 깨끗한 물로 세척을 하신 후 가까운 안과를 찾으세요. 이물감(눈에 뭔가가 있는 느낌)이 있더라도 절대 눈을 비벼서는 안됩니다. 이물질이 세척으로 제거되었다 하더라도 각막 검은자위 일부에 상처가 생겨 이물감이 계속 남아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탭 메뉴로 이동